본 연구의 목적은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
떠한지를 파악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기농식품 선택동기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 유기농식품전문점을 이용하여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232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타당도 분석을 위
한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이 본 연구에 사용되었
다. 연구결과 건강지향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모든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의 분석
은 연령, 결혼여부, 교육수준, 학력, 월평균 개인소득이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웰빙 트렌드에 민감한 외식기업, 유기농식품 전문점의 시장세분화 전략을 개발하고 수
행하는데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웰빙 라이프스타일, 유기농식품, 선택동기, 구매의도
떠한지를 파악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기농식품 선택동기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 유기농식품전문점을 이용하여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232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타당도 분석을 위
한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이 본 연구에 사용되었
다. 연구결과 건강지향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모든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의 분석
은 연령, 결혼여부, 교육수준, 학력, 월평균 개인소득이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웰빙 트렌드에 민감한 외식기업, 유기농식품 전문점의 시장세분화 전략을 개발하고 수
행하는데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웰빙 라이프스타일, 유기농식품, 선택동기, 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