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숙박기업의 광고활동이 시장지배력에 미치는 영향: 수정된 러너지수를 활용하여

Investigating the Effect of Advertising on Market Power in the Lodging Industry: Using Adjusted Lerner Index

저자 : 정기성

숙박업에서는 기업의 자유재량적 지출이 광고에 집중되며, 광고에 대한 지출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산업조직 관점에서의 광고는 기업의 시장 지배력을 증대시키며, 커진 시장지
배력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광고비 지출과 시장지배력 사이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러너지수를 시장지배력으로 활용하여
숙박기업의 광고활동이 시장지배력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는 2002년부터 2021년까지 숙박기
업의 재무제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해당 데이터는 TS2000을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또한 광고비 지출과
시장지배력 간에 역의 인과관계로 인해 존재할 수 있는 내생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구변수를 사용한
2단계 최소제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검증 결과, 숙박기업의 광고비 지출은 시장 지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의 광고비 지출과 시장지배력 사이에 역U자형의 비선
형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따라서 본 연구는 5%의 수준에서 가설1을, 10% 수준에서 가설2를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수정된 러너지수를 추정하여 연구에 사용하였고, 광고와 시장지배력 간 역U자형의 비선형 관계가
있다는 점을 발견하여, 이러한 연구결과는 이론적, 실무적 함의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광고, 시장지배력, 수정된 러너지수, 숙박기업, 2단계 최소제곱 모형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3_정기성_최규완.pdf

등록자정기성

등록일2023-08-31

조회수3,37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35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1번 논문
2020년 12월
1934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0번 논문
2020년 12월
1933
제 29권 8호 [통권:128호] 9번 논문
2020년 12월
1932
제 29권 8호 [통권:128호] 8번 논문
2020년 12월
1931
제 29권 8호 [통권:128호] 7번 논문
2020년 12월
1930
제 29권 8호 [통권:128호] 6번 논문
2020년 12월
1929
제 29권 8호 [통권:128호] 5번 논문
2020년 12월
1928
제 29권 8호 [통권:128호] 4번 논문
2020년 12월
1927
제 29권 8호 [통권:128호] 3번 논문
2020년 12월
1926
제 29권 8호 [통권:128호] 2번 논문
2020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