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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관광수요의 변동성 분석

저자 : 최기홍[stoltz],정주현[judy0122],윤성민[yoonsmin]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관광수요의 변동성을 측정하고 그것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관광수요를 관광객 수로 측정
하였으며,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수요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변동성의 측정을 위하여 변화율 시
계열은 ARMA 과정을 따른다고 가정하고 변동성을 GARCH, GJR-GARCH, APARCH, FIAPARCH의 네 가지 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1998년부터 2014년까지의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객 수와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 월별자료를
이용하여 얻은 주요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수요 모두에서 변동
성 움직임에 장기기억 특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광수요가 한 번 큰 폭으로 증가(혹은 감소)하면
그 영향이 상당기간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변동성 장기기억 특성은 인바운드의 경우가 아웃바운드 경
우보다 더 분명하고 강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 검토된 네 가지 변동성 모형 중에서는
장기기억 특성을 명시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FIAPARCH 모형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바운드와 아
웃바운드 관광수요 모두에서 변동성 움직임에 변동성 군집성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변동성이 큰 시
기들이 이어지거나 변동성이 작은 시기가 이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인바운드 관광수요의
변동성에는 비대칭성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방문객들의 경우에는 예상하
지 못한 관광객 수 증가(좋은 뉴스)가 발생했을 때보다 예상하지 못한 관광객 수 감소(나쁜 뉴스)가 발생했을 때 방
문객 수의 변동성이 더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아웃바운드의 경우에는 변동성 비대칭성 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수요의 변동성에 나타나는 이와 같은 특징을 적절히
활용하면, 항공사와 해외여행사 등은 마케팅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핵심용어 : 관광수요, 변동성, 군집성, 비대칭성, 장기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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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최기홍[stoltz],정주현[judy0122],윤성민[yoonsmin]

등록일2015-09-10

조회수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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