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매년 지속적 성장을 하는 의료관광 분야에서 의료관광객을 위한 정보제공 및 홍보, 유치전략을 위해 이용되고 있는 병원 모바일 웹사이트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모바일 웹사이트 정보 품질 속성을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적용하여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구분하여 각 속성이 유용성, 신뢰성,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정보수용과 확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국제 의료관광 객의 행동전략에 대한 이론적, 실용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사목적 달성을 위해 모바일 웹사이트를 통한 병원 정보탐색 경험이 있고, 의료관광 서비스를 제공 받은 경험이 있는 중국인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 인 조사기관을 통해 설문 조사를 시행하고, 총 380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도출을 위하여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성 파악을 위한 신뢰도 분석을 시행하고, 변수 간 영향 관계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단순, 다중)을 실시하였다.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혁신확산이론을 적용한 본 연구모델의 분석 결과를 통해 중국인 의료관광객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의료관광객 행동을 유추하여 병원 모바일 웹사이트 활용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의료관광, 병원 모바일 웹사이트, 정보 품질, 정교화 가능성모델, 혁신확산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