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전문지식과 매력, 고객 태도 및 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플루언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 기간은 2020년 7월 1일부터 7월30일까지 30일 간 진행하였으며, 총 300부의 설문지 중 269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설문지와 오류가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여 211부를 분석하였다. SPSS통계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다중회 귀분석을 바탕으로, 가설 검정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인플루언서의 전문지식과 매력, 고객 태도 및 방문 의도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객의 태도는 고객의 전문 지식, 매력 및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고객이 인플루언서의 전문성과 매력을 경험할 때, 여행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것이고, 그 곳을 방문할 것이라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 결과는 관광 산업이 자원의 강점을 이해하고 또한 인플루언서의 생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마케 팅 및 홍보 과정에서 관심사와 경쟁력 확보에 따라 제안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핵심용어: 인플루언서, 전문성, 매력성, 고객태도, 방문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