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내 항공사들의 문화마케팅활동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 시장가치
평가법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2010년 1월 15일부터 2010년 3월 20일까지 조사하였고 표본의 크기는 총 403개이
며 자료의 분석 방법은 표본에 대한 기초적인 분석은 SPSS 15.0을 를 이용하였으며, 가치추정과 우도비율 검정을
통한 과제해결은 LIMDEP 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과제인 문화마케팅에 대한 지불의사율 추정과 결정요인
분석에는 양분선택형 CVM을 이용하여 각각의 지불의사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였다. 연구결
과 1)미혼일수록, 2)학력이 높을수록, 3)관광목적이 아닐수록 문화마케팅에 대한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나타났다. 국내 항공사별 지불의사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분석결과 두 항공사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선의 경우 전체 21%의 지불 의사를 보였으며 대한항공은 23%, 아시아나항공은 18%의 지불의사를
보였다. 또한 국내선은 28%의 지불 의사를 보였으며 대한항공은 27%, 아시아나항공은 31%의 지불의사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항공사의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해 가치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확장 여부와 전략수립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핵심용어 : 항공사 문화마케팅, 조건부 시장가치평가법(CVM), 지불의사(WTP)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내 항공사들의 문화마케팅활동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 시장가치
평가법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2010년 1월 15일부터 2010년 3월 20일까지 조사하였고 표본의 크기는 총 403개이
며 자료의 분석 방법은 표본에 대한 기초적인 분석은 SPSS 15.0을 를 이용하였으며, 가치추정과 우도비율 검정을
통한 과제해결은 LIMDEP 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과제인 문화마케팅에 대한 지불의사율 추정과 결정요인
분석에는 양분선택형 CVM을 이용하여 각각의 지불의사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였다. 연구결
과 1)미혼일수록, 2)학력이 높을수록, 3)관광목적이 아닐수록 문화마케팅에 대한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나타났다. 국내 항공사별 지불의사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분석결과 두 항공사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선의 경우 전체 21%의 지불 의사를 보였으며 대한항공은 23%, 아시아나항공은 18%의 지불의사를
보였다. 또한 국내선은 28%의 지불 의사를 보였으며 대한항공은 27%, 아시아나항공은 31%의 지불의사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항공사의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해 가치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확장 여부와 전략수립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핵심용어 : 항공사 문화마케팅, 조건부 시장가치평가법(CVM), 지불의사(WT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