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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의 공유가치창출(CSV)이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CSV on the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 the airline

저자 : 김화진

유 가치 (Creating Shared Value, CSV)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기업과 고객이 함께 유할 수 있는 가치를 출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 가치 출을 항공 산업에 적용하여 유 가치 출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201981일부터 20일까지 김해공항과 김포공항에서 설문조사를 실시. 유 가치 출의 주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영향 관계를 증하고자 다중기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유 가치 출은 경제적 가치 와 사적 가치라는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가치와 사적 가치는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적 가치는 경제적 가치에 비해 브랜드 이미지와 성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마지으로 브랜드 이미지는 경제적 가치, 적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유가치 출 필요성과 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항공, 유가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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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화진

등록일2021-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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