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유행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은 보다 더 만족스러운 학습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그러나 코로나
19 시대에 따른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과 학습행동의도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며, 코로나19 위험인
식에 따른 학습행동의도 및 학습지속성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기존 연구와 차별화됨 점이며 필요한 연구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 코로나19 위험인식,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항공서비스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방식을 이용하여
2020년 6월 2일부터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은 성과기대,
노력기대 및 학습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촉진요건은
학습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력기대는 학습행동의도에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위험인식은 학습행동의도와 학습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교육기관을 비롯한 교육자와 학습자에 대한
효율적인 온라인 학습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핵심용어 :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 코로나19,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 통합기술수용이론
유행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은 보다 더 만족스러운 학습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그러나 코로나
19 시대에 따른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과 학습행동의도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며, 코로나19 위험인
식에 따른 학습행동의도 및 학습지속성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기존 연구와 차별화됨 점이며 필요한 연구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 코로나19 위험인식,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항공서비스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방식을 이용하여
2020년 6월 2일부터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은 성과기대,
노력기대 및 학습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촉진요건은
학습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력기대는 학습행동의도에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위험인식은 학습행동의도와 학습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교육기관을 비롯한 교육자와 학습자에 대한
효율적인 온라인 학습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핵심용어 :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 코로나19,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 통합기술수용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