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항공사 SNS의 특성이 SNS신뢰, SNS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항공사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 of SNS and its impact on SNS trust, SNS participation intention: the mediating impact of airline type

저자 : 정희경

본 연구는 항공사 SNS 특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형성과정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멀
티미디어성,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라는 항공사 SNS의 세 특성이 SNS 신뢰에 미치는 영향, SNS
신뢰가 SNS 참여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
와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라 구별되는 항공사 유형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소비자의사
결정과정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실증연구는 최근 1년 내 항공사 이용경험이 있으며, 항
공사 SNS페이지를 받아보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빈도분석, 크론바
알파값을 통한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
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동질성 검증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
정에서 SPSS 20.0과 AMOS 20.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공사 SNS특성을 멀티미디어성,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라는 특성 중,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 SNS 신뢰에 긍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의
SNS신뢰는 항공사 SNS참여의도에 강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본 연
구모형에서 대형항공사 이용객과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으로 구분되는 항공사 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도출된 연구 결과에 따라 학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
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항공산업, SNS 특성, SNS 신뢰, SNS 참여의도, 대형항공사, 저비용항공사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4.pdf

등록자정희경

등록일2020-07-31

조회수31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
2183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4번 논문
2024년 2월
2182
제 33권 1호 [통권:151호] 5번 논문
2024년 2월
2181
제 32권 6호 [통권:150호] 2번 논문
2023년 12월
2180
제 32권 6호 [통권:150호] 3번 논문
2023년 12월
2179
제 32권 6호 [통권:150호] 4번 논문
2023년 12월
2178
제 32권 6호 [통권:150호] 5번 논문
2023년 12월
2177
제 32권 6호 [통권:150호] 6번 논문
202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