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서비스 종사자의 감정노동 수행전략이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소영[candy111s]

본 연구는 서비스 종사자의 감정노동수행전략 관점에서 감정노동의 두 유형인 표면행동수행과 내면행동수행이
교육훈련과 보상에 따라 규정내 고객지향적 행동, 규정외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인 연구
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규정내 고객지향적 행동에서는 내면행동수행만이 유의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 표면행동수행은 통계적으로 기각되었다. 또한 교육훈련 및 보상의 조절적 효과에 대해서도 통계
적으로 비유의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규정외 고객지향적 행동에서는 서비스 종사자의 표면행동수행과 내면행
동수행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교육훈련과 보상은 규정외 행동에 주 효과가 나타났으며,
또한 보상은 감정노동수행(표면행동, 내면행동)과 규정외행동 간에 유의한 조절적 효과가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학문적 의의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규정내행동, 규정외행동, 표면행동, 내면행동, 보상, 교육훈련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12-박소영.pdf

등록자박소영[candy111s]

등록일2015-09-10

조회수1,29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93
제 33권 2호 [통권:152호] 7번 논문
2024년 4월
2192
제 33권 2호 [통권:152호] 6번 논문
2024년 4월
2191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5번 논문
2024년 4월
2190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4번 논문
2024년 4월
2189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3번 논문
2024년 4월
2188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2번 논문
2024년 4월
2187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1번 논문
2024년 4월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