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관광은 지역의 경제적 불균형 발전을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지속해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농촌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연구의 목적은 농촌관광객들의 재방문 의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탐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수미 마을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는 수미마을이 국내의 대표적인 농촌 관광지 라는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재방문 의도를 설명하기 위한 요인으로 본 연구는 회복, 가격공정 성, 정보접근성, 물리적 접근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연구는 현장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2018년 12월부터 2019년 5월에 걸쳐 수행되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193부의 설문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분석을 시행 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 다중회귀 분석이 자료 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회복, 가격공정성, 정보접근성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물리적 접근성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의 결과는 기혼자들의 농촌관광지에 대한 재방문 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농촌관광의 발전을 위한 경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 있어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핵심용어: 농촌 관광, 재방문 의도, 회복, 가격공정성, 정보접근성
핵심용어: 농촌 관광, 재방문 의도, 회복, 가격공정성, 정보접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