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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 Consumers Ready to Pay More for a Healthy Menu Item at Restaurants?

저자 : 한희섭[quikcats],윤해진[hjyoon]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식산업에서도 영양표시 제도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영양정보를 제공하거나
건강에 좋은 메뉴를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레스토랑에서 주어지는
영양정보를 메뉴 선택과정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이러한 영양정보가 메뉴 선택 시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메뉴 선택 시 주어진 영양정보와 가격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 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격과 영양수준의 제공 변수를 사용하여 실험설계를 하였고, 편의추출 방법에 의한 온라인 조사를 통해
총 329부의 설문 응답을 얻었다.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수준의 영양정보가 주어졌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영양 정보가 없거나 건강하지 않은 수준
의 영양 정보가 주어진 경우) 보다 메뉴 평가와 메뉴 선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
들은 건강한 수준의 메뉴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고 구매의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영양정보가 주어졌을 때 건강한 메뉴에 $1.09 가격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레스토랑에서 건강한 메뉴 개발과 그에 대한 영양표시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또한 레스토랑이 건
강한 메뉴에 대한 가격프리미엄을 결정하는 것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핵심용어 : 영양표시, 건강한 메뉴, 가격 프리미엄, 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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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한희섭[quikcats],윤해진[hjyoon]

등록일2015-09-10

조회수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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