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 기내식 만족도를 발생시키는 선택요인을 밝혀내고 해당
요인들로 인한 고객만족도가 한식 구매 의도 증가와 국가 이미지 상승효과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한식 기내식을 먹은 경험이 있는 방한 외국인 201명
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유사 주제의 선행연구와 현장 인터뷰를 바탕으로 도출한 한식 기
내식 5가지 선택요인을 분석한 결과 건강식으로의 가치로 인한 선택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감각적 가치, 소화의 용이성 순서로 채택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신의 K-FOOD 포지셔닝
을 제시했다. 더불어 외국인의 한식 기내식 만족도는 방한 이후 한식 구매 의도와 국가 이미지 상승
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타나 한식 기내식의 파급력과 품질 향상의 필요성을
입증했다. 분석결과, 건강식으로의 가치, 소화의 용이성, 감각적 가치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1-1, H1-2, H1-4은 채택되었다. 또한, 고객만족도가 한식 구매 의도와 국가 이미지
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H2, H3은 채택되었다. 반면에 체중 조절과 친숙도가 고객만족도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1-3, H1-5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의 관광・항공・외식업계가 각
분야의 전문성을 이용한 협업을 통해 더욱 수준 높은 한식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한다
면 자사의 이익 창출을 넘어 국가적 이미지 제고와 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시사
한다.
핵심용어 : 한식 기내식, 건강식으로의 가치, 소화의 용이성, 체중 조절, 감각적 가치, 친숙도, 고
객만족도, 구매 의도, 국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