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관광목적지 가이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옵션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
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연구표본은 2019년 02월 01일부터 09일까지(설 연휴기간) 국내 여행사를
통해 7박 9일 일정의 묶음여행 프로그램으로 터키관광을 다녀온 고객들이다. 응답관련 구조화된 설
문지는 관광목적지 가이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선택관광, 표본특성 등이 포함되었다. 측정척도는 7
점 리커트 척도(양극단의 예: 1=매우 그렇지 않다, 4=보통이다, 7=매우 그렇다)로 접근하였다. 표집
장소는 이스탄불 국제공항 출국게이트에서 묶음관광 7박9일 일정을 마치고 탑승을 기다리는 한국 관
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분석표본은 총250부 가운데 유효표본 200(80%)부가 분석에 활용되었
다. 통계프로그램 SPSS V.25를 이용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관광목적지 가이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옵션선택에, 고객만족에 옵션선택
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와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관광가이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옵션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