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관광목적지 매력성과 가이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옵션선택에 미치는 영
향을 탐색적으로 검토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9년 02월 01일부터 09
일까지(연휴기간) 국내 관광여행사를 이용해 7박 9일 일정 단체여행 프로그램으로 터키관광을 한 고
객들이다. 응답관련 구조화된 설문지는 관광목적지 매력성 3문항, 가이드 서비스품질 5문항, 고객만
족 3문항, 옵션선택 3문항, 표본특성 3문항 등 17문항이다. 측정척도는 7점 리커트 척도(양극단의
예: 1=매우 그렇지 않다, 4=보통이다, 7=매우 그렇다)로 접근하였다. 표집은 이스탄불 국제공항의 출
국장에서 관광일정 종료 후 탑승 대기 중 인 한국 관광객 대상이다. 유효표본은 총300부 가운데
250(83%)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SPSS V.25를 이용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
석,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관광목적지 매력성 (예: 신기성, 친교성, 일상탈출)과 가이드
서비스품질(전문성, 호감성, 공감성, 대응성, 신뢰성)이 고객만족(여행, 목적지, 전반적)과 옵션선택(쇼
핑, 먹거리, 추가관광)에 유의미한 높은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분석결과를 중
심으로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관광목적지 매력성, 가이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옵션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