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보급과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비자들
은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거나 구매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모바일 앱
을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거나 앱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게 된 것이다. 모바
일 앱이 현 소비시장의 주요 구매 채널로 부상함에 따라 본 연구는 호텔 브랜드 앱의 기능적 특성(시
스템 품질, 정보 품질, 디자인 품질)과 비기능적 특성(경제적 혜택)이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
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호텔 브랜드 앱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을 이끌
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호텔 브랜드 앱
사용 경험이 있는 성인 고객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택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한 결과 경제적 혜택, 디자인 품질, 시스템 품질 순으로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정보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택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시스템 품질, 경
제적 혜택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 품질과 디자인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
과 지각된 가치는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자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
택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총효과는 경제적 혜택, 시스템 품질, 디자인 품질 순으로 확인되었
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본 연구는 호텔 브랜드 앱 운영자, 호텔 마케팅 담당자
에게 의미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핵심용어 : 호텔 브랜드 앱,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