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과 경제적 혜택이 지각된 가치와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hotel branded app’s quality factors and economic benefits on perceived value,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저자 : 최주희

스마트폰의 보급과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비자들
은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거나 구매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모바일 앱
을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거나 앱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게 된 것이다. 모바
일 앱이 현 소비시장의 주요 구매 채널로 부상함에 따라 본 연구는 호텔 브랜드 앱의 기능적 특성(시
스템 품질, 정보 품질, 디자인 품질)과 비기능적 특성(경제적 혜택)이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
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호텔 브랜드 앱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을 이끌
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호텔 브랜드 앱
사용 경험이 있는 성인 고객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택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한 결과 경제적 혜택, 디자인 품질, 시스템 품질 순으로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정보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택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시스템 품질, 경
제적 혜택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 품질과 디자인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
과 지각된 가치는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자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
택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총효과는 경제적 혜택, 시스템 품질, 디자인 품질 순으로 확인되었
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본 연구는 호텔 브랜드 앱 운영자, 호텔 마케팅 담당자
에게 의미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핵심용어 : 호텔 브랜드 앱,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5_.pdf

등록자최주희

등록일2019-07-30

조회수1,01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