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항공사를 기반으로 하는 한국 승무원의 우수성이 한국인 채용 증대와 국가
이미지 제고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인과관계 검증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승무원과
실제로 함께 근무해 본 중국 항공사의 중국인 승무원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9일부터 3월 13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SNS를 통하여 배포하고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동료지지는 성실성, 외적 매력, 문화적응, 서비스 품질,
의사소통의 다섯 가지 하위차원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을 위한 분석결과, 의사소통 외에 모든 하위
항목은 중국인의 한국인 승무원에 대한 동료지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동료지지는 한국인 승무원 채용증대와 국가 이미지 제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동료지지가 국가 이미지 제고에 대한 영향을 강화시키
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인 승무원의 우수성으로 꼽히는 특정 요인이 한국인 승무원의 채
용증대와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
가 있으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중국 항공사, 한국인 승무원, 동료지지, 채용증대, 국가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