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적인 혁신성 측정도구의 대안으로 제시된 조직자본 관점의 혁신성과 구성원의 혁신
저항을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조직자본과 혁신저항이 서비스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
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기업 조직자본 관점의 혁신성이 서비스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혁신저항의 크기에 따른 두 변수의 영향관계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에 접
어든 현 시점에 호텔기업이 성공적 서비스혁신성과 달성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
한 실증분석은 서울지역에 위치한 9개의 5성급 호텔에서 2년 이상 재직한 구성원들에게 360부의 설
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309부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
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독립표본 t-test와 chow-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
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조직자본의 하위요인인 정보통신역량과 개선 및 개발 활동은 서비스혁신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저항의 크기에 따라 조직자본이
서비스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어 혁신저항 크기에 따른 차이효과가 밝혀졌다. 이러한 결
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서비스혁신성과 달성을 위하여 정보통신역량과 개선 및 개발 활동을 높일 필
요가 있으며 혁신저항 관리활동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핵심용어 : 조직자본, 혁신성, 서비스혁신성과, 혁신저항
저항을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조직자본과 혁신저항이 서비스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
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기업 조직자본 관점의 혁신성이 서비스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혁신저항의 크기에 따른 두 변수의 영향관계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에 접
어든 현 시점에 호텔기업이 성공적 서비스혁신성과 달성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
한 실증분석은 서울지역에 위치한 9개의 5성급 호텔에서 2년 이상 재직한 구성원들에게 360부의 설
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309부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
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독립표본 t-test와 chow-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
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조직자본의 하위요인인 정보통신역량과 개선 및 개발 활동은 서비스혁신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저항의 크기에 따라 조직자본이
서비스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어 혁신저항 크기에 따른 차이효과가 밝혀졌다. 이러한 결
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서비스혁신성과 달성을 위하여 정보통신역량과 개선 및 개발 활동을 높일 필
요가 있으며 혁신저항 관리활동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핵심용어 : 조직자본, 혁신성, 서비스혁신성과, 혁신저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