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여행목적지 경험에서 안내자의 품질수준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
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8년 11월과 12월 사이 최근 2개
월 이내 국내여행 경험이 있는 충북 C 대학 평생교육원 수강생을 대상으로 여행목적지에서 안내자의
안내를 받은 경험을 중심으로 안내자의 품질수준(예: 전문성,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호감성)과 고
객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
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안내자의 품질과 관련된 전문성(예: 정보, 지식,
능력), 공감성(예: 이해, 배려, 관심), 호감성(예: 인상, 매력, 호의, 흥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그러나 안내자의 품질과 관련된 신뢰성(예: 약속, 성실, 믿
음)과 대응성(예: 적시, 응답속도, 상황대처, 재치)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신뢰성
과 대응성과 관련된 안내자의 품질수준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비 유의적으로 나타난 결과는
아마도, 안내자와 고객 간 관계형성과 평가에 필요한 시간적 길이에 관련되거나, 상호교감의 빈도가
낮고, 안내자의 정보제공에 단일방향으로 이루어진 결과로 의심될 수 있다. 최종 분석결과를 중심으
로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여행목적지, 경험, 안내자, 품질, 고객만족.
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8년 11월과 12월 사이 최근 2개
월 이내 국내여행 경험이 있는 충북 C 대학 평생교육원 수강생을 대상으로 여행목적지에서 안내자의
안내를 받은 경험을 중심으로 안내자의 품질수준(예: 전문성,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호감성)과 고
객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
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안내자의 품질과 관련된 전문성(예: 정보, 지식,
능력), 공감성(예: 이해, 배려, 관심), 호감성(예: 인상, 매력, 호의, 흥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그러나 안내자의 품질과 관련된 신뢰성(예: 약속, 성실, 믿
음)과 대응성(예: 적시, 응답속도, 상황대처, 재치)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신뢰성
과 대응성과 관련된 안내자의 품질수준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비 유의적으로 나타난 결과는
아마도, 안내자와 고객 간 관계형성과 평가에 필요한 시간적 길이에 관련되거나, 상호교감의 빈도가
낮고, 안내자의 정보제공에 단일방향으로 이루어진 결과로 의심될 수 있다. 최종 분석결과를 중심으
로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여행목적지, 경험, 안내자, 품질, 고객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