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IPA를 이용한 떡류 제품의 선택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기도 이천시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rice cake products using IPA: Focused on consumers in Icheon-si, Gyeonggi-do

저자 : 안정관

이 연구의 목적은 떡류 제품을 구매시 중요시하는 속성들은 무엇이 있는지 탐색해 보고, 구매 전의
중요도와 구매 후 만족도의 차이와 IP Matrix 분석을 통한 요인들의 의미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
령층에 따른 집단 구분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는 이천시에서 떡류
제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8년 8월 6일부터 8월 20일까지이
며, 총217부의 설문지가 실증분석에 이용되었다.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 빈도분석, 탐색적 요
인분석, 신뢰도분석, Paired T-test, IP Matrix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
가와 소비자의 의견을 고려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총19개의 떡류 제품 선택속성이 개발되었다. 둘째, 소
비자가 떡류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 하는 요인은 맛, 신선도, 유통기한, 식감, 보관성, 답례품용
구매, 선물용 구매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구매 전의 중요 정도와 구매 후의 만족도 간에 다소 차이
가 있어 구매 후 실제 만족도가 소비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다소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IP
Matrix의 결과, 주요한 Ⅰ,Ⅱ사분면에는 맛, 신선도, 유통기간, 식감, 답례품용 구매, 선물용 구매 속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연령별 두 집단 간, Ⅰ~Ⅳ사분면에 나타난 요인들은 서로 차이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나, 연령별에 따른 차별화된 제품개발 및 판매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끝으로,
이 연구는 유사 제품의 IP Matrix 분석에 기초한 선행연구를 비교함으로써 학문적 시사점을 논하였으며,
연령층의 특성을 고려한 공격적인 차별화 전략에 대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떡류 제품, 선택속성, 중요도-만족도, IPA Matrix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4.pdf

등록자안정관

등록일2019-04-29

조회수40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
2183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4번 논문
2024년 2월
2182
제 33권 1호 [통권:151호] 5번 논문
2024년 2월
2181
제 32권 6호 [통권:150호] 2번 논문
2023년 12월
2180
제 32권 6호 [통권:150호] 3번 논문
2023년 12월
2179
제 32권 6호 [통권:150호] 4번 논문
2023년 12월
2178
제 32권 6호 [통권:150호] 5번 논문
2023년 12월
2177
제 32권 6호 [통권:150호] 6번 논문
202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