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전시회의 주요 참가자인 참가업체와 참관객을 유치하는 것
은 중요하다. 따라서 참가자를 유치하고, 재참가를 유도하기 위해서 전시회의 속성에 대하 어떠한 속
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만족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
는 ‘2017 부산국제조선해양대제전’, ‘부산국제수산무역엑스포 2017’ 그리고 ‘2017 대한민국 스마트공
한 전시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23부의 참가업체와 459부의 참관객 데이터
를 수집하여 중요도-성취도 분석(IPA)를 실시하였다. IPA는 소비자의 평가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식
별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실무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전통적 IPA의 문
제점이 지적되면서 이를 개선한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IPA와 두
가지 수정된 IPA를 이용하여 전시회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전시회 속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
였다. 그 결과, 참가업체는 전시회에 있어서 다양한 참가업체, 전시품목 그리고 참관객 수를 중요하
게 생각하였으나, 그 대비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관객은 전시회 참가를 통해 얻을 수 있
는 새로운 정보, 기술, 다양한 전시품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시주
최자는 성공적인 개최와 지속가능한 전시회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주요 참가자인 참가업체와 참관
객이 어떠한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아 개선이 시급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다양한 IPA 방법을 적용하여 전시참가자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전시
회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수정된 IPA, 선택속성, 전시참가자, 참가업체, 참관객
은 중요하다. 따라서 참가자를 유치하고, 재참가를 유도하기 위해서 전시회의 속성에 대하 어떠한 속
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만족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
는 ‘2017 부산국제조선해양대제전’, ‘부산국제수산무역엑스포 2017’ 그리고 ‘2017 대한민국 스마트공
한 전시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23부의 참가업체와 459부의 참관객 데이터
를 수집하여 중요도-성취도 분석(IPA)를 실시하였다. IPA는 소비자의 평가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식
별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실무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전통적 IPA의 문
제점이 지적되면서 이를 개선한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IPA와 두
가지 수정된 IPA를 이용하여 전시회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전시회 속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
였다. 그 결과, 참가업체는 전시회에 있어서 다양한 참가업체, 전시품목 그리고 참관객 수를 중요하
게 생각하였으나, 그 대비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관객은 전시회 참가를 통해 얻을 수 있
는 새로운 정보, 기술, 다양한 전시품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시주
최자는 성공적인 개최와 지속가능한 전시회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주요 참가자인 참가업체와 참관
객이 어떠한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아 개선이 시급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다양한 IPA 방법을 적용하여 전시참가자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전시
회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수정된 IPA, 선택속성, 전시참가자, 참가업체, 참관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