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무한경쟁 속에 뷔페레스토랑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현 상황에 서 고객의 우선적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어떠한 속성을 운에 우선적으로 반하여야 하는지를 알아 보고자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원하는 요구가 무엇인지 조사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으로 Kano의 품질 이론을 적용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선택속성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다. 이에 뷔페레스토랑을 호텔, 전문, 일반으로 구분하여 뷔페레스토랑 이용 고객 360명을 대상으로 뷔페레스토랑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을 조사하여 선택 속성에 대한 지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요인들은 남성, 여성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향후 뷔페레스토랑에서 새로운 프로모션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운 전 략을 제시하고자 하다. 또한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통하여 만족을 끓어 올릴 수 있는 문항과 불만 족을 유발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한 연구 결과는 첫째, 호텔의 경우 합리적인가격, 할인/쿠폰/판매촉 진, 전문의 경우 인테리어 및 실내장식과 할인/쿠폰/판매촉진, 일반의 경우 가격 대비 우수한 가치, 합리적인가격, 식사경험의 전반적인 가치의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의 기대 이상의 만족을 유도 낼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이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여성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뷔페레스토랑의 이미지와 실내장식의 어울림 정도와 다양한 쿠폰이나 할인혜택의 제공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포인트 적립 등에 기대 이상의 만족을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다. 또한 뷔페레스토랑의 전반 적인 선택속성과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제공으로 전략방안을 제시하고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다.
핵심용어 : Kano모델, Timko 고객만족계수,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 인구 통계적(성별)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