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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이용의 경험적 소비특성이 고객-브랜드 관계몰입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지영[yukki1031],이화인[whainlee]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산업을 대표하는 호텔 이용 고객의 경험적 소비특성이 고객-브랜드 관계몰입 및 장기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
출하였으며, 연구의 표본은 서울 시내 특 1급 및 특 2급 호텔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40
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20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00부의 설문을 이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수집된 자
료의 통계 처리는 SPSS WIN 14.0 프로그램과 AMOS 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토대
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
다. 실증분석의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희성은 신념적, 행동적 관계몰입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감정적 관계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징성은 신념적, 감정적 관
계몰입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행동적 관계몰입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공유성은 신념
적, 감정적, 행동적 관계몰입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익성은 신념적, 감정적 관계몰
입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행동적 관계몰입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념적 관계몰입은 감정적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감정적 관계몰입은 다시 행동적 관계몰입에 긍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념적, 감정적, 행동적 관계몰입 모두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안
하고 있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그에 따른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
다.
핵심용어 : 경험적 소비특성, 고객-브랜드 관계몰입, 장기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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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자는pdf0401-박지영이화인.pdf

등록자박지영[yukki1031],이화인[whainlee]

등록일2013-09-05

조회수4,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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