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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체험이 브랜드 이미지,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북경지역의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image, attitude and loyalty : Based on coffee shops in Beijing of China

저자 : 김태희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브랜드체험의 감각체험, 감성체 험, 인지체험, 행동체험 4개의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브 랜드체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북경지역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를 통해 총 302 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AMOS 23.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에 의 한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브랜드체험 요인 중 인지체험, 감각체험, 행동체험 순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주며, 감성체험과 감각체험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브랜드 체험 요소를 통해 형성되는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모두 영 향을 미치지만 브랜드 태도 보다는 브랜드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 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주며, 브랜드 체험과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 충성도 구축을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태도에 영향을 주는 브랜드 체 험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전략 수립 방안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브랜드 체험, 감각체험, 감성체험, 인지체험, 행동체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 랜드 충성도, 중국 커피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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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태희

등록일2018-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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