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브랜드체험이 브랜드 이미지,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북경지역의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image, attitude and loyalty : Based on coffee shops in Beijing of China

저자 : 김태희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브랜드체험의 감각체험, 감성체 험, 인지체험, 행동체험 4개의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브 랜드체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북경지역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를 통해 총 302 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AMOS 23.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에 의 한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브랜드체험 요인 중 인지체험, 감각체험, 행동체험 순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주며, 감성체험과 감각체험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브랜드 체험 요소를 통해 형성되는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모두 영 향을 미치지만 브랜드 태도 보다는 브랜드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 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주며, 브랜드 체험과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 충성도 구축을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태도에 영향을 주는 브랜드 체 험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전략 수립 방안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브랜드 체험, 감각체험, 감성체험, 인지체험, 행동체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 랜드 충성도, 중국 커피전문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9.pdf

등록자김태희

등록일2018-12-30

조회수46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
2183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4번 논문
2024년 2월
2182
제 33권 1호 [통권:151호] 5번 논문
2024년 2월
2181
제 32권 6호 [통권:150호] 2번 논문
2023년 12월
2180
제 32권 6호 [통권:150호] 3번 논문
2023년 12월
2179
제 32권 6호 [통권:150호] 4번 논문
2023년 12월
2178
제 32권 6호 [통권:150호] 5번 논문
2023년 12월
2177
제 32권 6호 [통권:150호] 6번 논문
202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