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건강한 식생활태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20's consumer's lifestyle on purchase intention of carbonated water

저자 : 김임경

현대인들의 삶의 질과 생활환경은 이전과 달리 큰 폭으로 개선되었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먹는 물’에 관해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관심을 갖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건강한 식생활태도 수준의 집단에 따라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차이를 나타내는 요인을 분 석함으로서 탄산수 시장의 활성화와 관련된 시사점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사 연구되었다. 설문 은 대한민국 서울지역에서 거주하는 20세 이상, 탄산수를 마셔본 경험이 있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방법과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연 구모형을 제시한 후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위한 빈도분석, 독립변수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인분 석, 신뢰도 분석, 변수 간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회귀분석, 우도비율검정을 실시하였다. 실증분 석 결과 가설 1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의 유행추구형, 건강추구형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었고, 사교추구형은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20대 소비자의 라이 프스타일과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건강한 식생활 태도의 수준에 따른 조절 효과를 증명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20대 소비자가 소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영 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업측면에서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탄산수에 대한 구매를 원한다 면, 갈증해소를 강조하는 TV/인터넷 모바일 광고 및 SNS와 동시에 유통경로나 생산적 측면에서 가격 을 낮추어서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20대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것이 관련 기업의 경영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용어: 탄산수, 라이프스타일, 구매의도, 건강한 식생활태도, 20대 소비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3_.pdf

등록자김임경

등록일2018-09-01

조회수76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315
제 25권 2호 [통권:91호] 14번 논문
2016년 4월
1314
제 25권 2호 [통권:91호] 13번 논문
2016년 4월
1313
제 25권 2호 [통권:91호] 12번 논문
2016년 4월
1312
제 25권 2호 [통권:91호] 11번 논문
2016년 4월
1311
제 25권 2호 [통권:91호] 10번 논문
2016년 4월
1310
제 25권 2호 [통권:91호] 9번 논문
2016년 4월
1309
제 25권 2호 [통권:91호] 8번 논문
2016년 4월
1308
제 25권 2호 [통권:91호] 7번 논문
2016년 4월
1307
제 25권 2호 [통권:91호] 6번 논문
2016년 4월
1306
제 25권 2호 [통권:91호] 5번 논문
2016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