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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지각에 관한 실증연구

Impact of perceived servicescape on facility and event satisfaction in HRD centers

저자 : 정명준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시설인 연수원을 탐색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 수원은 최근 공급과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 술적인 접근은 매우 미비한 상태로 학술적 접근을 통한 이론적, 산업적, 정책적 시사점의 제시가 필 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수원을 방문한 이용자 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를 실시하여 지각된 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시설만족, 이벤트만족의 영향관계를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의 세부차원은 청결쾌적성, 심미기능성, 안전성의 세 가 지 세부차원으로 구분된다. 이 결과는 호텔, 컨벤션, 레스토랑 등 다른 환대산업과 연수원이 지닌 물 리적 환경이 시설의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세부차원을 지닐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서비스 스케이프 지각의 세 가지 세부차원, 즉 청결쾌적성, 심미기능성, 안전성은 모두 시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결쾌적성과 안전성은 회귀계수와 유의수준에 있어 심미기능 성보다 응답자들의 시설만족에 보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의 연 수원에 대한 만족은 이벤트에 대한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 들이 연수원에 대해 만족할수록 워크숍, 세미나, MT, 수련회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하나의 독립된 유형의 환대시설로서 연수원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 한다.


핵심용어 : 연수원, 서비스스케이프, 시설만족, 이벤트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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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정명준

등록일2018-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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