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 영양표시 제도 시행에 따른 외식업체의 참여 동기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
어 외식업체의 영양표시와 관련하여 영양정보를 얻는 방법과 제도시행에 따른 매출변화 인식 및 외식업체의 영양
표시 운영․감독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시행형태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설문은 2013년
8~9월 동안 외식 영양표시 제도 의무 및 자율시행 업체의 점포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결과에 따르면,
외식업체에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동기는 ‘소비자에게 영양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소비자와의 신뢰도 구축을
위해’, ‘소비자의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등의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나 대부분 소비자와 관련된 항목들임
을 알 수 있었다. 외식업체에서는 영양표시와 관련된 정보를 본사로부터 받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이와 같은 영
양표시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적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외식업체에서는 영양정보의 제공에 있
어 정부에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만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외식업체의 영양표시 제도 관리․
감독 가이드라인 명확성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양표시의 장애요인의 경우 의무시행 외식업
체에 비해 자율시행 외식업체에서 분석 또는 게시를 위한 비용의 부족과 같은 자원의 부족과 관련된 항목들에 대
한 인식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업체의 영양표시 제도 참여 확대를 위한 방향성 제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핵심용어 : 영양표시, 영양정보, 시행동기, 장애요인, 레스토랑, 매니저
어 외식업체의 영양표시와 관련하여 영양정보를 얻는 방법과 제도시행에 따른 매출변화 인식 및 외식업체의 영양
표시 운영․감독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시행형태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설문은 2013년
8~9월 동안 외식 영양표시 제도 의무 및 자율시행 업체의 점포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결과에 따르면,
외식업체에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동기는 ‘소비자에게 영양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소비자와의 신뢰도 구축을
위해’, ‘소비자의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등의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나 대부분 소비자와 관련된 항목들임
을 알 수 있었다. 외식업체에서는 영양표시와 관련된 정보를 본사로부터 받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이와 같은 영
양표시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적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외식업체에서는 영양정보의 제공에 있
어 정부에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만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외식업체의 영양표시 제도 관리․
감독 가이드라인 명확성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양표시의 장애요인의 경우 의무시행 외식업
체에 비해 자율시행 외식업체에서 분석 또는 게시를 위한 비용의 부족과 같은 자원의 부족과 관련된 항목들에 대
한 인식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업체의 영양표시 제도 참여 확대를 위한 방향성 제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핵심용어 : 영양표시, 영양정보, 시행동기, 장애요인, 레스토랑,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