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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 SNS 마케팅 특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가치의 조절효과

Effects of SNS marketing characteristics of food service companies on purchasing behavior : Moderating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저자 : 정규선

본 연구는 SNS을 이용하여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SNS의 유형과 정도를
파악하고 SNS 마케팅과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영향관계, SNS 마케팅 특성과 구매행동 간의 영향관계
에서 소비가치의 조절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집단을 선정하기 위한 표본은 서울과 경기도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외식업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지면설문과 모바일설문) 총 400부를 2017년 10월 16일∼10월 31일까지 약 16일
간 배포하여 350부를 회수(지면설문지, 300부, 모바일설문지 50부)하였다. 이중 SNS를 통해 외식업
체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응답자와 불성실하거나 부적합한 설문지 126부를 제외하고 총 274부
(68.5%)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는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NS 마케팅 특성 중 즐거움과 정보성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성은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마케팅 특성과
구매행동 간의 영향관계에서 소비가치의 조절효과에서는 SNS 마케팅 특성요인과 소비가치의 특성요
인 별로 비교분석 했을 때 SNS 마케팅 특성 중 즐거움과 소비가치 특성 중 사회적 가치의 요인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나머지 요인(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
으로 분석되었다.
핵심용어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소비가치, 구매행동, 외식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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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정규선

등록일2018-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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