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한옥마을에서의 총체적 체험 요소, 태도, 그리고 지지도 간 영향관계 분석

Examining the relationships among holistic experience constructs, attitude, and support in Hanok village

저자 : 하진영

현대사회에서 체험은 관광객 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해 중요해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체험마
케팅의 관점에 따라 구성개념들 간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체험마케팅의 구성개념들, 태도, 그리고 관
광지로의 활용에 대한 지지도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주중과 주말을 포함한
5일 동안 현장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는 수집되었다. 편의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북촌한옥마을을
방문한 292명의 관광객을 표본으로 얻게 되었다. 결과들을 보면 감각 체험(SENSE)은 감성 체험
(FEEL)에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이 발견되었고, 이후 인지 체험(THINK)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 체험(SENSE)은 관계 체험(RELATE)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후
인지 체험(THINK)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 체험(FEEL)과 인지 체험
(THINK)은 행동 체험(ACT)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후 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태도는 지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들은 감각 체험(SENSE), 감성 체험(FEEL), 그리고 인지 체험(THINK)을 강화하는 것은 북촌한옥마을
에서 관광객의 행동 체험(ACT)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결과에 따라 관광지로의 북
촌한옥마을을 촉진시키기 위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은 결론 부분에 더 제안되었다.
핵심용어 : 한옥마을, 체험마케팅, 전략적 체험 모듈, 태도, 지지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5.pdf

등록자하진영

등록일2018-04-30

조회수82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