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특1급 호텔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연구 체계를 제시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해 가설들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특 1급 호텔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식음료 및 조리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자기기입법을 사용했다. 설문은 2017년 9월 5일부터 2017년 10월 15일까지 총 350부가 배부되어, 수거된 설문지는 308부이었고, 불충분하게 응답한 것을 제외한 후 292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다. 가설에 따른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호텔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조건적보상, 예외적관리)은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직무만족은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부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의 조건적보상은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부의 영향관계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거래적 리더십 중 예외적관리는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부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조직지원인식은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의 영향관계에 있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이 반생산적과업행동을 줄이는 방안이라는 변수임을 확인했으며, 조직에서 조직지원인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핵심용어 : 거래적 리더십, 직무만족, 반생산적과업행동, 조직지원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