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의 기업가정신이 조직문화, 조직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in the hotel industry

저자 : 변재우

호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호텔의 기업가정신, 조직문화, 조직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는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조직의 기업가정신을 분석하여, 기업가정신이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를 직원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직원들의 조직시민행동에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조직시민행동과 호텔 기업에서 직원의 서비스 제공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지향성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호텔 기업에서의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에 대해 강조하고, 고객지향성의 선행요인으로서 조직시민행동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특1급 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로서 기업가정신은 조직문화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문화는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시민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호텔 운영자에게 조직의 운영 방식 및 문화가 직원의 서비스 제공 수준 및 생산성과 관련이 있는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직원의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기업가정신, 조직문화,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9.pdf

등록자변재우

등록일2017-10-31

조회수42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305
제 25권 2호 [통권:91호] 4번 논문
2016년 4월
1304
제 25권 2호 [통권:91호] 3번 논문
2016년 4월
1303
제 25권 2호 [통권:91호] 2번 논문
2016년 4월
1302
제 25권 2호 [통권:91호] 1번 논문
2016년 4월
1301
제 25권 1호 [통권:90호] 11번 논문
2016년 2월
1300
제 25권 1호 [통권:90호] 10번 논문
2016년 2월
1299
제 25권 1호 [통권:90호] 9번 논문
2016년 2월
1298
제 25권 1호 [통권:90호] 8번 논문
2016년 2월
1297
제 25권 1호 [통권:90호] 7번 논문
2016년 2월
1296
제 25권 1호 [통권:90호] 6번 논문
2016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