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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이 긍정적 감정반응과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북촌 한옥 게스트하우스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service quality of Hanok guesthouses on their users' positively emotional respons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Bukchon Hanok guesthouses

저자 : 황승미

전 세계적으로 여행 트렌드가 단체여행에서 개별여행으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개별 여행객들은
다양한 문화를 교류하고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한 게스트하우스를 선호하여 게스트하우스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부족한 숙박시설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한국의 전
통문화 체험공간으로서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한옥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
한옥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 품질이 긍정적 감정반응과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
증적으로 분석하고 연구모형의 가설검증과 분석결과에 따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북촌마을에 위치한 한옥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2015년 3월1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21부를 연구의 표본 자
료로 활용하였다. 실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 품질이 긍정
적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정결과로서, 서비스품질 중 인적서비스, 접근성, 이용시설은 유
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용가격은 기각되어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 품질은 부
분적으로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감정반응은 만족
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감정반응은 재방문의도에도 유의한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개별여행자 시장 수요에 대비하고, 아직은
연구의 초기단계인 한국 전통 문화체험공간으로서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용어 : 한옥게스트하우스. 서비스 품질, 긍정적 감정 반응, 만족, 재방문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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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황승미

등록일2016-02-29

조회수1,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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