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숙박업에서도 공유경제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기업으로 에어비앤비를 예로 들 수 있다. 낯선 사람의 유휴공간을 숙소로 이용함에 따라 호스트신뢰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생한 숙박공유 비즈니스 모델인 에어비앤비에서 이용자가 지각한 호스트속성이 이용자의 호스트에 대한 신뢰와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스트속성을 탐색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호스트속성의 호스트 진실성, 호스트 전문성, 호스트 호감성, 호스트 유사성을 독립변수로, 재이용의도를 종속변수로, 호스트신뢰를 매개변수로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20대 이상의 에어비앤비의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객 141명을 대상으로 2016년8월1일 - 30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호스트 진실성, 호스트호감성은 호스트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는 재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매개변수로 활용한 호스트신뢰는 호스트속성 중 호스트 진실성과 호스트 호감성 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완전매개가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에어비앤비 호스트 신뢰형성에 있어서 호스트에 대한 정보인 호스트 속성이 에어비앤비의 비즈니스모델보다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객을 통하여 호스트속성과 재이용의도를 살펴봄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공유경제의 모델 개발과 정착에 밑거름이 될 것이며, 공유 숙박업의 호스트와 온라인 숙박공유 플랫폼 에어비엔비의 장기적인 고객전략이나 마케팅전략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핵심용어 : 공유경제, 에어비앤비, 호스트속성, 호스트신뢰, 재이용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