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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이용객의 개인특성이 서비스 가치,고객만족, 그리고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한혜숙[dekiru114],김민성[calllling],김순호[ks11sunny]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독립점포 커피전문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각각의 유형별 이용객들의 개인특성
이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그리고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개인특성과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의 부분매개효과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
한 연구결과를 통해 커피전문점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방안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회수된 780부의 설문지 중에서 사용이 불가한 표본을 제외한 642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SPSS 18.0 통계패키지와
AMOS 20.0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 커피전문점 이용객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개인특성은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 그리고 재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
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가치는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후, 커피전문점 유형별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 첫째,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개인특성이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개인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개인특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가치가 고객만
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고객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지지되었다. 둘째, 독립점포의 경우, 개인특성
이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개인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고객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
향이 지지되었다.
핵심용어 : 개인특성,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커피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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