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호텔의 예약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 소셜커머스 등의 등
장으로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하고, 보다 질이 높은 호텔을 낮은 가격으로 이용하려는 합리적 소비
자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호텔 기업은 가격과 할인율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찾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
이션을 기반으로 일정 기간 및 시간대의 가격 변화를 확인하고, 호텔의 수직적(호텔 등급), 수평적(체
인화) 차별화가 가격 및 할인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실시간 예약 따른 시간적 거리(예약 마감
시간까지의 가격 변화)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검증결과, 가격은 3성급 호텔에 비해 5성급 호텔
이, 비체인 호텔에 비해 체인 호텔의 가격이 높게 나타났으며, 할인율은 3성급 호텔에 비해 5성급 호
텔이, 체인 호텔에 비해 비체인 호텔의 평균 할인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5성급 체인화 호텔의 경
우 23시 이후 가격의 변동이 없었으나, 19시 이후 꾸준하게 가격이 하락하는 형태로 나타났으며, 3
성급 비체인 호텔은 19시 이후 24시까지 계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할인율 역시 19시 이후, 5성급 체인과 3성급 비체인 호텔 모두 할인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5성급 체인의 경우 23시 이후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탐색적 연구를 기반
으로 실제 호텔 기업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것으로써 의미가 있으며, 기존의 연구에 비해 보다 실무
적 의미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장으로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하고, 보다 질이 높은 호텔을 낮은 가격으로 이용하려는 합리적 소비
자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호텔 기업은 가격과 할인율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찾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
이션을 기반으로 일정 기간 및 시간대의 가격 변화를 확인하고, 호텔의 수직적(호텔 등급), 수평적(체
인화) 차별화가 가격 및 할인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실시간 예약 따른 시간적 거리(예약 마감
시간까지의 가격 변화)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검증결과, 가격은 3성급 호텔에 비해 5성급 호텔
이, 비체인 호텔에 비해 체인 호텔의 가격이 높게 나타났으며, 할인율은 3성급 호텔에 비해 5성급 호
텔이, 체인 호텔에 비해 비체인 호텔의 평균 할인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5성급 체인화 호텔의 경
우 23시 이후 가격의 변동이 없었으나, 19시 이후 꾸준하게 가격이 하락하는 형태로 나타났으며, 3
성급 비체인 호텔은 19시 이후 24시까지 계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할인율 역시 19시 이후, 5성급 체인과 3성급 비체인 호텔 모두 할인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5성급 체인의 경우 23시 이후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탐색적 연구를 기반
으로 실제 호텔 기업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것으로써 의미가 있으며, 기존의 연구에 비해 보다 실무
적 의미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