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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만족을 통해 가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oodservice company’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on value through customer satisfaction

저자 : 하동현

선행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비용을 낮추고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서 기업의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 기업의 재무성과는 또한 고객만족과 지각된 가치에, 기업의 사
회적 책임활동이 미치는 영향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에서 외식기업 매장을
이용하고 있었던 230명의 외식고객들을 표본으로 하여 경제적 활동, 소비자 보호, 법・윤리적 활동,
자선적 활동, 환경적 활동 관점에서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였다. 동시에 본 연구는 고객만족이 그들이 지각하는 경제적, 사회적, 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공변량구조분석을 사용한 통계적 분석 결과, 고객들은 고객만족과의 인과관계에서, 기업
의 자선적 및 환경적 활동보다는 경제적 및 소비자보호 활동을 더 가치 있는 것으로 지각하고 있었
다. 또한, 고객들은 고객만족과 관련하여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및 감정적 가치를 동일한 정도로
보고 있었다. 고객만족과 지각된 가치에 대한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반적인 중요성은 직접적으
로 더 나은 고객만족으로 유도 할 수 있다는 것에 있고, 동시에 고객만족을 통하여 더 나은 지각된
가치에 간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한국의 외식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새롭게 도입하거나 증가시키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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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하동현

등록일2017-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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