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직원에 대한 회사에서의 신뢰가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외식업체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The effects of trust on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in foodservice industry : Focused on contingent workers

저자 : 봉준호

본 연구는 외식업체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회사에서의 신뢰가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과제를 두었다. 첫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회사에서의 신뢰
요인을 분석하여,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둘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셋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동료신
뢰가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외식업체에서 근로
하는 비정규 직원을 대상으로, 30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271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신뢰 요인은 조직신뢰, 동료신뢰 2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조직신뢰는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동료신뢰는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비정규 직원을 활용하여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학문적 토대를 마련
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아울러 정규 직원과 마찬가지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할 경우
비정규 직원들도 높은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실무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었던 심리적 불안감을 상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
여 연구를 진행하는 필요성이 요구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9.pdf

등록자봉준호

등록일2017-05-01

조회수50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855
제 20권 2호 [통권:60호] 11번 논문
2011년 4월
854
제 20권 2호 [통권:60호] 10번 논문
2011년 4월
853
제 20권 2호 [통권:60호] 9번 논문
2011년 4월
852
제 20권 2호 [통권:60호] 8번 논문
2011년 4월
851
제 20권 2호 [통권:60호] 7번 논문
2011년 4월
850
제 20권 2호 [통권:60호] 6번 논문
2011년 4월
849
제 20권 2호 [통권:60호] 5번 논문
2011년 4월
848
제 20권 2호 [통권:60호] 4번 논문
2011년 4월
847
제 20권 2호 [통권:60호] 3번 논문
2011년 4월
846
제 20권 2호 [통권:60호] 2번 논문
2011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