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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 활용을 통한 한류관광 활성화 전략 연구: 중국관광객을 중심으로

Strategy for Korean-Wave Tourism with SNS Marketing: Focused on Chinese Tourists

저자 : 하경희

최근 한류 확산에 힘입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재방문 관
광객의 비율은 줄어들고 있으며, 중국인 관광객의 트렌드는 종전의 단체관광 중심에서 20~30대의
개별관광으로 이동 중이다. 한편, 스마트폰 사용자 급증에 따라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마케팅
채널로서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그 중요성과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SNS 마케팅
을 활용한 한류관광 활성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SNS 마케팅의 효과는 Klout가 제시한
'Klout Score'의 측정요인인 실제 도달(True Reach), 확산 가능성(Amplification Probability), 네트워
크 영향력(Network Influence) 요인으로 나누어 평가할 수 있는데, Klout가 제시한 세 가지 요인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제시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SNS 마케팅 관련 선행연구와 한
류관광 SNS 마케팅 및 중국 SNS 사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와 현황 분석을 토대로 Klout
Score의 세 가지 요인 측면에서 한류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SNS 마케팅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확산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참여형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체험후기와 긍
정적인 리뷰 확산을 위하여 참여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한류관광 프로그램 무료 체험 기회나 한류관
련 이벤트 참여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실제 도달 측면에서 한류 SNS마케팅 효과를 위하여 한
류관광객의 특성과 관심을 고려한 정보 제공을 통하여 유용성을 확보하고 그리고 진심이 담긴 메시
지를 통해서 한류 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해야 한다. 셋째, 네트워크 영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한류
대중문화나 한국전통문화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한류와 관련된 동영상, 웹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를 한류 및 한국문화에 대한 간접체험의 기회로서 SNS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한
류팬의 저변확대를 통한 한류의 지속성장을 꾀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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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하경희

등록일2017-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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