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친환경 경영이 구성하고 있는 네 가지 요인들(친환경 교육, 에너지 절약, 친
환경 구매, 친환경 시설관리)이 기업성과(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호텔직원의 인
구통계학적 특성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
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 후, 호텔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성개념간의 영향
관계 및 차이검정을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가설 1의 친환경 교육,
에너지 절약, 친환경 구매, 친환경 시설관리의 모든 요인은 사회적 성과에 정(+)의 관계가 있었다. 가
설 2의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구매를 제외한 친환경 시설관리와 친환경 교육은
정(+)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3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에서 성별과 연령
은 차이가 없었지만 근속연수의 경우는 사회적 성과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직위와 관련하여서는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모두에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부서는 경제적 성과만이 차
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 친환경 경영은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를 동시
에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현재는 물론 미래의 기업과 사회를 위하여 꼭 필요한 활동이자 마케팅 방
법이기 때문에 친환경 경영의 다양화와 전략화가 필요할 것이다.
환경 구매, 친환경 시설관리)이 기업성과(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호텔직원의 인
구통계학적 특성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
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 후, 호텔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성개념간의 영향
관계 및 차이검정을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가설 1의 친환경 교육,
에너지 절약, 친환경 구매, 친환경 시설관리의 모든 요인은 사회적 성과에 정(+)의 관계가 있었다. 가
설 2의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구매를 제외한 친환경 시설관리와 친환경 교육은
정(+)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3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에서 성별과 연령
은 차이가 없었지만 근속연수의 경우는 사회적 성과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직위와 관련하여서는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모두에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부서는 경제적 성과만이 차
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 친환경 경영은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를 동시
에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현재는 물론 미래의 기업과 사회를 위하여 꼭 필요한 활동이자 마케팅 방
법이기 때문에 친환경 경영의 다양화와 전략화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