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selective attributes of coffee shop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저자 : 한지혜

본 연구에서는 저가커피메뉴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소비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저가커피전문점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저가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경쟁이 심화된 커피시장에서 저가메뉴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이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가격 외에 어떤 요소들에 강화해야 할지 저가커피전문점에 경영자료를 제시함과 동시에 다양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향후 외식업체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설 1에서 저가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품질’과 ‘브랜드가치’, ‘서비스’는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다양성’, ‘물리적환경’, ‘고객혜택’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 저가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품질’과 ‘브랜드가치’, ‘서비스’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다양성’, ‘물리적환경’, ‘고객혜택’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에서 저가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커피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저가커피전문점의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가커피전문점의 가격이라는 장점 외에도 커피의 품질이나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와 매장 내 환경 그리고 브랜드가치가 필요한 사항이며, 향후 저가커피전문점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pdf

등록자한지혜

등록일2016-11-01

조회수91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855
제 29권 4호 [통권:124호] 7번 논문
2020년 6월
1854
제 29권 4호 [통권:124호] 6번 논문
2020년 6월
1853
제 29권 4호 [통권:124호] 5번 논문
2020년 6월
1852
제 29권 4호 [통권:124호] 4번 논문
2020년 6월
1851
제 29권 4호 [통권:124호] 3번 논문
2020년 6월
1850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번 논문
2020년 6월
1849
제 29권 44호 [통권:124호] 1번 논문
2020년 6월
1848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9번 논문
2020년 4월
1847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8번 논문
2020년 4월
1846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7번 논문
2020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