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에서 체험경제이론은 고객이 직접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기존 다수의 연구들이 관광학에서 그 이론적 뿐만 아니라 실무적 중요성을 입증해 왔다. 본 연구는 럭셔리 크루즈 산업에서 최초로 체험경제의 중요성을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여행행태 특성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자세히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럭셔리 크루즈 산업에서 체험경제의 구성요소를 추출하는 것이며, 두 번째로, 체험경제의 개념을 바탕으로 럭셔리 크루즈 고객들의 비슷한 그룹으로 분류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체험경제를 바탕으로 분류 된 그룹들 사이에서 인구 통계학적 및 여행행태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미국 온라인 회사에서 제공되는 크루즈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3개월 이내 럭셔리 크루즈 경험이 있는 342명의 고객들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네 가지의 체험경제의 구성요소인 교육적, 오락적, 미적, 그리고 현실 도피적 경험을 추출하였으며, 체험경제의 개념을 통해서 네 가지의 특정 그룹이 또한 분류되었다 (그룹 1: 오락적, 그룹 2: 교육적, 그룹 3: 현실 도피적, 그룹 4: 미적). 마지막으로 피어슨 카이스퀘어 분석을 통해서 네 가지의 그룹 사이에서 성별, 나이, 인종, 직업 그리고 크루즈 여행 빈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럭셔리 크루즈 매니저에게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큰 도움을 줄 거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