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크루즈 고객의 이미지 일치성과 감정경험, 신뢰, 충성도에 관한 연구

Testing the relationships among cruise passengers’ image congruence, affective experience, trust, and loyalty

저자 : 한희섭

본 연구는 최근 크루즈 산업의 성장세에 맞추어 고객과 크루즈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
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미지 일치성, 감정적 경험, 신뢰,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1년 이내에 크루즈 여행을 경험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그 결과 이미지 일치성은 감정적 경험, 신뢰,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감정적 경험은 신뢰, 신뢰는 감정적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미
지 일치성은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 역시 충성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에서 세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
트래핑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이미지 일치성과 신뢰사이에 감정적 경험이 부분매개, 이미지 일치성과
충성도 사이에 신뢰가 부분매개, 감정적 경험과 충성도 사이에서 신뢰가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된 가격의 조절효과 검증에서는 이미지 일치성과 신뢰사이에서 인지된 가
격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래프로 확인해본 결과 크루즈 상품이 합리적 가격을 제
시했다고 생각하는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더 높은 이미지 일치성과 신뢰를 갖는 것으로 나타
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크루즈와 고객의 더 나은 관계구축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크루즈 관광, 이미지 일치성, 감정적 경험, 충성도, 인지된 가격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pdf

등록자한희섭

등록일2016-09-01

조회수1,05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