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친환경을 지향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서울 시내 특급 호텔의 친환경 마케팅 활동을 파악하고, 이
로 인한 기업 이미지 및 고객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호텔의 친환경 마케
팅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친
환경 마케팅, 기업 이미지, 고객 재방문 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11개의 특급 호
텔의 고객을 대상으로 총 298부의 유효 설문지가 빈도 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친환경 마케팅의 하위 요인 모두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
업 이미지는 고객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친환경 마케팅의 하위 요인 중친
환경 유통, 친환경 촉진을 제외한 친환경 제품, 친환경 가격만이 고객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간접효과를 측정한 결과, 친환경 유통, 친환경 촉진은 기업 이미지를 통해 고객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증 분석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호텔 기업은 친환경 마케팅 활동을 비용부담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미래의 호텔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수익창출의 기회로 생각해야 한다.
핵심용어 : 친환경 마케팅, 기업 이미지, 고객 재방문 의도
로 인한 기업 이미지 및 고객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호텔의 친환경 마케
팅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친
환경 마케팅, 기업 이미지, 고객 재방문 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11개의 특급 호
텔의 고객을 대상으로 총 298부의 유효 설문지가 빈도 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친환경 마케팅의 하위 요인 모두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
업 이미지는 고객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친환경 마케팅의 하위 요인 중친
환경 유통, 친환경 촉진을 제외한 친환경 제품, 친환경 가격만이 고객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간접효과를 측정한 결과, 친환경 유통, 친환경 촉진은 기업 이미지를 통해 고객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증 분석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호텔 기업은 친환경 마케팅 활동을 비용부담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미래의 호텔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수익창출의 기회로 생각해야 한다.
핵심용어 : 친환경 마케팅, 기업 이미지, 고객 재방문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