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플래너는 웨딩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웨딩플레너의 서비스를 고
객이 인지하는 가치정도에 따른 고객의 만족과 향후 추천의도로 나타나는 고객인지가치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
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에 관한 요인을 내적서비스와 외
적 서비스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고객인지가치를 비용적 가치, 조건적 가치, 정서적 가치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 결과, 웨딩플래너의 내적서비스는 고객인지가치의 요인으로 나타난 정서적 가치, 조건적 가치, 비용적 가치
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외적서비스는 조건적 가치와 비용적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웨딩플래너의
내적 서비스는 고객 만족 및 추천의도에 정의영향을 미치는 반면, 외적 서비스는 만족 및 추천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고객인지가치의 조건적 가치는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유의하였으나, 비용적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나 추천의도와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웨딩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웨딩플래너의 교육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서비스 매뉴얼 관리 및 고객의 욕
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한
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웨딩플래너, 인적서비스, 인지적 가치, 고객행동의도
객이 인지하는 가치정도에 따른 고객의 만족과 향후 추천의도로 나타나는 고객인지가치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
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에 관한 요인을 내적서비스와 외
적 서비스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고객인지가치를 비용적 가치, 조건적 가치, 정서적 가치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 결과, 웨딩플래너의 내적서비스는 고객인지가치의 요인으로 나타난 정서적 가치, 조건적 가치, 비용적 가치
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외적서비스는 조건적 가치와 비용적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웨딩플래너의
내적 서비스는 고객 만족 및 추천의도에 정의영향을 미치는 반면, 외적 서비스는 만족 및 추천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고객인지가치의 조건적 가치는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유의하였으나, 비용적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나 추천의도와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웨딩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웨딩플래너의 교육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서비스 매뉴얼 관리 및 고객의 욕
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한
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웨딩플래너, 인적서비스, 인지적 가치, 고객행동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