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는 장애인을 위한 관광 상품 개발․판매자로서 또한 관광지/관광시설/관광 상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관광상품/서비스 공급자와 잠재 관광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역할을 고려할 때 여행사는 장
애인관광시장 활성화에 많은 부분을 기여할 수 있으나 이 부분을 살펴 본 연구는 국내외를 불구하고 극소수에 불
과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여행사 종사원의 장애인관광시장 특성과 동 시장 활성화에 유용한 방안에 대한 인
식을 고찰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 연구와 여행업 관련 전문가와 의 인터
뷰를 통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국내 소재 여행사에 근무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이메일과 현지 조사법을 병행하여 수집하였다. 총 157매의 유효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자료는 코딩 작
업을 거친 후 SPSS 20.0을 활용한 기술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응답자들은 장애인 역시 비장애인
과 동등한 관광권을 가지고 있으며 장애인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여행과 관련하여 상이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응답자들은 장애인관광시장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잠재력에 대해
서는 그다지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관광시장 확대를 위해 필요하다고 제시된 모든 방
안에 대한 응답자들의 동의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은 자신들이 근무하고 있는 여행사의 경
우 장애인관광시장에 대한 준비 실태는 매우 미흡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가지는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장애인관광시장, 여행사, 장애인관광시장 특성, 준비실태
관광상품/서비스 공급자와 잠재 관광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역할을 고려할 때 여행사는 장
애인관광시장 활성화에 많은 부분을 기여할 수 있으나 이 부분을 살펴 본 연구는 국내외를 불구하고 극소수에 불
과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여행사 종사원의 장애인관광시장 특성과 동 시장 활성화에 유용한 방안에 대한 인
식을 고찰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 연구와 여행업 관련 전문가와 의 인터
뷰를 통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국내 소재 여행사에 근무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이메일과 현지 조사법을 병행하여 수집하였다. 총 157매의 유효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자료는 코딩 작
업을 거친 후 SPSS 20.0을 활용한 기술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응답자들은 장애인 역시 비장애인
과 동등한 관광권을 가지고 있으며 장애인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여행과 관련하여 상이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응답자들은 장애인관광시장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잠재력에 대해
서는 그다지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관광시장 확대를 위해 필요하다고 제시된 모든 방
안에 대한 응답자들의 동의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은 자신들이 근무하고 있는 여행사의 경
우 장애인관광시장에 대한 준비 실태는 매우 미흡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가지는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장애인관광시장, 여행사, 장애인관광시장 특성, 준비실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