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세 가지이다. 로칼푸드의 개념을 정립하는 일, 로칼푸드 운동이 대두되게 된 배경을 분석하는
일, 그리고 로칼푸드와 외식산업의 협력적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일이 그것이다. 로칼푸드는 사회적 필요성과 농업
적 위기, 그리고 학계의 연구흐름상 필요성이 결합하여 1970년대 이래 관심을 받아왔다. 미국에서는 주로 경제적이
고 환경적인 이유로 발전되어 왔다. 유럽에서는 공동체 운동의 일환으로 로칼푸드 운동이 확산되어 온 편이다. 한
국에서는 여덟 개 지방정부가 로칼푸드의 생산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면서 표면적이고 정책적인
쟁점으로 부상했다. 본 연구는 로칼푸드와 외식산업의 협력적 발전 방안 및 가능성을 다섯 가지 측면에서 도출하였
다. 첫째, 로칼푸드는 지역특산품이나 지역자원을 위한 지역브랜드의 가치를 크게 지닌다. 로칼푸드를 활용하여, 외
식산업 업체로 하여금 건강과 식품 안전성 이미지를 크게 제고할 수 있는 브랜드 가치를 지닌다. 둘째, 로칼푸드는
지역 공동체가 풍요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중요한 매개와 수단이 될 수 있다. 지역경제와 지역개발을 위해 간과할
수 없는 주요한 지역자원이다. 셋째, 로칼푸드의 생산과 소비를 둘러싸고 식재료의 유통체계가 개선될 수 있다. 넷
째, 일정 지역의 레스토랑들이 타지역으로부터 많은 관광객과 방문객을 유인하는 데 로칼푸드를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지역주민들이 로칼푸드를 공동체 만들기 혹은 마을회복 운동에 활용할 수 있다.
핵심용어 : 로칼 푸드, 외식산업, 공동체 지원농업, 친환경 먹거리
일, 그리고 로칼푸드와 외식산업의 협력적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일이 그것이다. 로칼푸드는 사회적 필요성과 농업
적 위기, 그리고 학계의 연구흐름상 필요성이 결합하여 1970년대 이래 관심을 받아왔다. 미국에서는 주로 경제적이
고 환경적인 이유로 발전되어 왔다. 유럽에서는 공동체 운동의 일환으로 로칼푸드 운동이 확산되어 온 편이다. 한
국에서는 여덟 개 지방정부가 로칼푸드의 생산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면서 표면적이고 정책적인
쟁점으로 부상했다. 본 연구는 로칼푸드와 외식산업의 협력적 발전 방안 및 가능성을 다섯 가지 측면에서 도출하였
다. 첫째, 로칼푸드는 지역특산품이나 지역자원을 위한 지역브랜드의 가치를 크게 지닌다. 로칼푸드를 활용하여, 외
식산업 업체로 하여금 건강과 식품 안전성 이미지를 크게 제고할 수 있는 브랜드 가치를 지닌다. 둘째, 로칼푸드는
지역 공동체가 풍요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중요한 매개와 수단이 될 수 있다. 지역경제와 지역개발을 위해 간과할
수 없는 주요한 지역자원이다. 셋째, 로칼푸드의 생산과 소비를 둘러싸고 식재료의 유통체계가 개선될 수 있다. 넷
째, 일정 지역의 레스토랑들이 타지역으로부터 많은 관광객과 방문객을 유인하는 데 로칼푸드를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지역주민들이 로칼푸드를 공동체 만들기 혹은 마을회복 운동에 활용할 수 있다.
핵심용어 : 로칼 푸드, 외식산업, 공동체 지원농업, 친환경 먹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