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크루즈 시장의 잠재적 가치에 따른 성장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고려하에, 크루즈 이용 관광객들의 방문전과 방문후 관광객의 만족,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에 어떠한 이미지의 변화가 나타나며 실제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의 속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부산을 방문하는 크루즈 이용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는 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모두 부산을 방문한 후 모두 긍정적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는 정서적 이미지의 경우 방문전후가 모두 ‘매력성 요인’, ‘활력성 요인’, ‘부정적 요인’으로 동일하게 구분되었는데, 인지적 이미지의 경우 방문전후 공통이미지 요인으로 ‘이국적인 도시분위기 요인’, ‘여행기반적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부가적으로 방문전에는 ‘문화적 요인’이 방문후에는 ‘커뮤니케이션 및 자연요인’ 포함되어 있다. 셋째는 정서적 이미지와 만족도와의 관계분석에서 방문전후에 관광만족,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매력성 요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는 인지적 이미지와 만족도와의 관계분석에서 방문전후 ‘이국적 도시분위기 요인’, ‘문화적 요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인지적 이미지, 감정적 이미지, 크루즈 이용객
핵심용어 :인지적 이미지, 감정적 이미지, 크루즈 이용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