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랜차이즈와 관련한 이론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면서, 프랜차이즈가 어떠한 형태로서 프랜차이즈가
맹(점)본부의 조직 체계로 발전 되어져 왔고, 현재 또는 앞으로 대두되고 있는 이론을 살펴봄으로서, 어떠한 요인들
이 프랜차이즈가맹(점)본부의 조직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도모하
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조직의 여러 양상들을 살펴봄으로써, 조직의 효과성
을 재조명하고, 이에 따르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이에 따르는 이론의 형성과
정을 알아 보았으며, 프랜차이즈 이론을 외식산업과 연계하여, 외식 프랜차이즈의 운영체계의 속성을 파악하여 체
계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경영과 관련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가 기업의 조직(firm
organization)인가 시장 조직(market organization)인가를 재조명 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거래비용 분석 이론과
거래비용 경제 이론은 프랜차이즈 조직은 기업의 조직을 일환으로 조직을 내부조직과 외부조직의 구성에 따르는
비용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으며, 프랜차이즈 상품 생명주기와 판촉 기획의 단계를 통하여 살펴 본 바에 의하면
프랜차이즈는 판매 전략의 4Ps의 한 부분인 장소(유통체계)의 일원으로서 시장에 대한 접근성 즉 시장 조직에 근거
를 두었다는 것이라고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이론과 적용은 끊임없는 시행착오를 시작하여 발전
을 하면서 계속 진화되어진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론이 기업에 맞는 것인 가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적, 외적 환경
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적용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핵심용어 : 프랜처이즈이론, 기업 조직, 시장 조직, 거래비용분석이론
맹(점)본부의 조직 체계로 발전 되어져 왔고, 현재 또는 앞으로 대두되고 있는 이론을 살펴봄으로서, 어떠한 요인들
이 프랜차이즈가맹(점)본부의 조직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도모하
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조직의 여러 양상들을 살펴봄으로써, 조직의 효과성
을 재조명하고, 이에 따르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이에 따르는 이론의 형성과
정을 알아 보았으며, 프랜차이즈 이론을 외식산업과 연계하여, 외식 프랜차이즈의 운영체계의 속성을 파악하여 체
계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경영과 관련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가 기업의 조직(firm
organization)인가 시장 조직(market organization)인가를 재조명 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거래비용 분석 이론과
거래비용 경제 이론은 프랜차이즈 조직은 기업의 조직을 일환으로 조직을 내부조직과 외부조직의 구성에 따르는
비용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으며, 프랜차이즈 상품 생명주기와 판촉 기획의 단계를 통하여 살펴 본 바에 의하면
프랜차이즈는 판매 전략의 4Ps의 한 부분인 장소(유통체계)의 일원으로서 시장에 대한 접근성 즉 시장 조직에 근거
를 두었다는 것이라고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이론과 적용은 끊임없는 시행착오를 시작하여 발전
을 하면서 계속 진화되어진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론이 기업에 맞는 것인 가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적, 외적 환경
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적용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핵심용어 : 프랜처이즈이론, 기업 조직, 시장 조직, 거래비용분석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