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생존을 위한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기업이 처한 내․외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및 발전되기
위해서는 가장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원준거관점과 경영전
략 이론을 바탕으로 외식 기업의 경영자원은 핵심역량으로 발전되고, 이를 통해 기업은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원가
우위, 차별화우위)을 선택하여 경영성과를 일으킨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
시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외식기업의 간부를 포함하여 본사에 3년 이상 근무한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 16.0과 AMOS 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모형 결과, x2=345.62(df=207, p<0.001)의 수준에서 RMR=0.064, GFI=0.875, NFI=0.895,
CFI=0.954, RMSEA=0.056로 나타났다. 우선 표준화된 경로계수가 기업의 경영자원인 무형적 자원 0.346(t=3.710,
p<0.001), 유형적 자원 0.219(t=2.989, p<0.01), 인적 자원 0.482(t=4.665, p<0.001)으로 나타나 핵심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핵심역량은 원가우위 0.649(t=.7.137, p<0.001), 차별화우위
0.820(t=7.146, p<0.0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식 기업의 경쟁전략인 원가우위
0.227(t=2.788, p<0.01)와 차별화우위 0.176(t=2.126, p<0.05)는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핵심용어 : 경영자원, 핵심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