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직장내 프렌십이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장내 프렌드십을
상사와의 프렌드십, 동료와의 프렌드십, 부하와의 프렌드십으로 세분화하여 이들 프렌드십 수준이 종업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설을 실증분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직장내에서 상사 및 동료와의 프렌드십 수준이 높을수록 종업원의 태도가 보다 긍정적임이 밝
혀졌다. 특히 상사와의 프렌드십이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과 직장에 대한 몰입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
며, 이직의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호텔기업과 같은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응대와 같은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호텔 종업원들의 조
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고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 및 개선하기 위해서는 직장내의 구성원들간의 친밀
도 혹은 관계형성과 같은 프렌드십의 구축 및 지속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제시할 수 있다.
핵심용어 : 직장내 프렌드십, 조직유효성, 호텔종사자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장내 프렌드십을
상사와의 프렌드십, 동료와의 프렌드십, 부하와의 프렌드십으로 세분화하여 이들 프렌드십 수준이 종업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설을 실증분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직장내에서 상사 및 동료와의 프렌드십 수준이 높을수록 종업원의 태도가 보다 긍정적임이 밝
혀졌다. 특히 상사와의 프렌드십이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과 직장에 대한 몰입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
며, 이직의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호텔기업과 같은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응대와 같은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호텔 종업원들의 조
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고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 및 개선하기 위해서는 직장내의 구성원들간의 친밀
도 혹은 관계형성과 같은 프렌드십의 구축 및 지속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제시할 수 있다.
핵심용어 : 직장내 프렌드십, 조직유효성, 호텔종사자